행사

KBS 퀴즈대회 ‘퀴즈 온 코리아(Quiz on Korea)’ 참가자 재단 방문

By 2019년 9월 20일 No Comments

어제(19일) 오후 외교부와 KBS가 함께 추진하는 공공문화 외교 프로그램인 ‘퀴즈 온 코리아’ 참가자 20명이 반기문재단을 방문하였습니다.

이번 방문은 각국의 재외공관에서 개최된 ‘퀴즈 온 코리아’ 퀴즈대회 예선전을 통과한 참가자들이 한국에서 개최되는 최종 결승전을 앞두고 한국을 방문하여 한국의 전통 문화 체험과 더불어 관광지를 방문하는 와중에 마련된 것으로, 반기문 이사장은 참가자들과 환담의 시간을 가지며 참가자들을 환영하고 격려하였습니다.

참가자들의 간단한 자기소개를 시작으로 반기문 이사장의 환영 인사, Q&A 세션, 개별 및 단체 사진 촬영 순으로 진행되었으며 반기문 이사장은 환영 인사에서 “아주 짧은 시간이지만 나와의 만남에서 오래 기억되고 긍정적인 삶의 동기로 이어졌으면 좋겠다”고 말하였습니다.

이어 UN 재임 시절의 주요 업적이었던 SDGs와 현재 국제 사회의 최대 이슈 중 하나인 기후변화와 파리기후변화협약에 관한 설명하였습니다. 특히 이번 UN 기후정상회의 참석을 앞두고 반기문 이사장은 “우리는 자연은 타협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하며, 인간으로서 자연과 조화를 이루면서 적응해야 한다”며 기후변화에 대한 경각심을 상기시켰습니다.

또한 “글로벌 세대를 만날 때마다 열정(Passion)과 온정(Compassion)을 가지라고 한다”, “온갖 이방인들이 함께 어울려 사는 오늘날, 타인에 대한 배려처럼 중요한 것은 없으며, 이것이야말로 세계시민정신의 핵심이다”라고 국제사회에서 글로벌 리더가 되기 위한 역량과 요건을 설명하였습니다.

환담 후에는 외교관의 핵심역량·국제사회 문제·리더십 등 참가자들의 다양한 질문이 쏟아져 이번 만남에 대한 참가자들의 관심과 열정을 볼 수 있었습니다.

 

‘퀴즈 온 코리아’ 결승전은 오는 10월 9일(수) KBS 1TV와 KBS World에서 방영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