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장 활동

[2021-02-05] 글로벌지속가능발전포럼(GEEF) 2021: 안젤리나 졸리 UNHCR 특사와의 특별 대담

By 2021년 2월 5일 No Comments
© YouTube

 

2월 5일, 반기문 이사장은 제3회 연세대 글로벌지속가능발전포럼(GEEF, Global Engagement & Empowerment Forum)에 참석하여 안젤리나 졸리 유엔난민기구 특사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COVID-19) 관련 특별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그는 여성, 청소년, 난민들에게 있어 이전부터 이미 존재해왔던 불평등이 COVID-19으로 인해 더욱 악화된 방식과 이에 대응하여 2021년에 실행가능한 해결방법, COVID-19이 청소년과 난민의 정신 건강에 끼친 부정적인 영향, 청소년과 난민들을 위해 반드시 해야 하는 구체적인 행동과 2021년의 중요 논의 지점, COVID-19으로 인해 발생하거나 더욱 심각해진 불평등을 해결하기 위한 청년들의 역할 등에 대해 안젤리나 졸리 UNHCR 특사와 대담을 나누었습니다.

또한, 난민들을 짐으로 간주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해왔던 졸리 특사의 기조에 대해 보다 자세한 이야기를 나누었으며, UNHCR 특사로서의 활동을 수행 시 가장 큰 어려움에 대한 질문으로 Q&A 세션을 마무리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반기문 이사장은 이 난제들은 거대하지만, 정치적 의지를 고취시키고, 함께 힘을 합침으로써 모든 이들과 우리 지구를 위한 미래를 만들어 나갈 수 있다는 점을 재차 강조하며 특별 대담을 마무리했습니다.

 

다음은 대담 개회사입니다

 

안젤리나 졸리 유엔난민기구(UNHCR) 특사님, 귀빈 여러분,

제3회 글로벌지속가능발전포럼(GEEF, Global Engagement & Empowerment Forum) 행사로 개최되며 ‘포스트 팬데믹 시대에 어느 누구도 소외되지 않도록’을 주제로 한 특별 대담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저는 전 세계 지구 공동체를 재해석(re-imagine)하고, 파트너십을 확장하며, 포스트 COVID-19 시대의 연대를 고양하기 위해 지속되는 노력을 GEEF 2021이 지지하고 지원할 수 있다고 자부합니다. 하지만,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COVID-19에 대한 국제적 대응에서 너무나 자주 소외되고 밀려났던 전 세계의 난민, 어린이, 그리고 여성에게 했던 우리의 약속을 이행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이와 같은 배경에서, 오늘 특별 대담에 참석하는, 존경하는 공동 패널(co-panelist) 분을 소개하게 되어 영광입니다. 안젤리나 졸리 씨는 가장 중요한 인도주의적 옹호자(champions)이자 난민, 청년, 여성의 권한부여(empowerment)와 권리를 위해 변함없이 목소리를 높이는 분들 중 한 분입니다.

2012년부터, 안젤리나 졸리 씨는 대량 이주(mass displacements)와 이들을 몰아넣는 위기(their precipitating crises)에 주목하며 유엔난민기구(the United nations High Commissioner for Refugees, UNHCR) 특사로서 공훈을 세웠습니다(serve with distinction).

졸리 씨는 전 세계를 아우르며 중요한 현장 임무를 맡았습니다. 약 8천 만 명의 강제 이주민의 권리 확대를 돕고, 이들의 목소리를 더욱 키우면서 말입니다. 졸리 씨는 특사로서 활동하며 이라크, 방글라데시, 콜롬비아, 케냐, 요르단, 그리스, 페루, 그리고 그 외에도 많은 국가를 다녀왔습니다. 특사로 활동하기 이전에는 UNHCR 친선대사(Goodwill Ambassador)로 활동하기도 했지요.

이주민들을 위한 중요한 활동뿐만 아니라, 졸리 씨는 전 세계의 여성과 청년의 권리를 굳게 옹호하는 분입니다. 헌신적인 인문주의자이자 환경운동가이시기도 하고요. 졸리 씨는 본인이 난민, (gender empowerment), 교육, 그리고 현재 진행 중인 팬데믹에 대해 열정을 가지고 기고문을 올리는 Time Magazine 객원 편집자(contributing editor)로 활동하시기도 합니다. 게다가, 졸리 씨는 아카데미 상을 수상은 배우이시자 호평을 받고 있는 감독이기도 하시죠.

 

저는 오늘 포스트 팬데믹 시대에 어느 누구도 소외되지 않기 위한 견고한 행동을 고취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안젤리나 졸리 씨의 통찰력에서 배울, 선을 위한 진정한 범지구적 힘이 매우 기대가 됩니다.

안젤리나 졸리 씨, GEEF 2021 특별 대담을 맞이하여 오늘 이 대담에 참석해주셔서 매우 감사합니다.

 

 

▼  GEEF 2021 홈페이지

자세한 특별 대담 내용은 아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https://www.geef-sd.org/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