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장 활동

[2020-09-25] The Boao Forum for Asia (BFA) 하이커우 사무국 개소 축하 연설

By 2020년 9월 29일 No Comments
© Pasific Basin Economic Council

 

9월 25일, 반기문 이사장은 The Boao Forum for Asia(BFA) 하이커우 사무국 개소 행사에 축하 연설을 진행했습니다.

그는 포럼의 결속력을 기반으로 아시아 국가들은 세계 금융 위기(the Global Finance Crisis)와 가장 최근에 발생한 코로나바이러스(Coronavirus)라는 시험대를 견뎌내고 있음을 재차 강조했습니다.

아울러, 본 포럼은 아시아에서 발생하는 변화의 일부이며, 이러한 변화에 있어 자긍심을 느낀다고 소회를 밝혔습니다.

마지막으로 반기문 이사장은 주최국인 중국과 주최 지역인 하이난성(the Province of Hainan)에 대한 감사 내용으로 연설을 마무리 했습니다.

 

다음은 연설 전문 번역입니다

 

대사님들, BOAO 회원 여러분, 귀빈 여러분,

BFA(the Boao Forum for Asia) 하이커우 사무국 개회식 행사에서 여러분을 맞이하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팬데믹(the Pandemic) 상황이 아니었더라면, 여러분을 이 자리에 직접(in person) 모실 수 있어 더더욱 기뻤을 것입니다. 주최국인 중국이 바이러스를 억제한 덕분에, 여러분은 이제 자유롭게 국내 여행을 할 수 있습니다. 향후 몇 달 내에 팬데믹이 전 세계적으로 우리의 통제 하에 들어오고 우리가 다음 Boao 연례 회담 때에는 평소와 같이(as usual) 만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때가 되면(Then and there), the Boao Forum for Asia(BFA) 20주년을 기념하기로 하죠.

 

오늘, 우리는 본 포럼의 20년 역사에서 의미 깊은 행사를 지켜보기 위해 이 자리에 모였습니다. 본부 외 첫 번째 사무국(permanent office)의 개소라는 행사 말입니다. 주최 지역인 하이난(Hainan) 리더분들, 초기 국가 외교 특사분들, Boao 회원국 파트너분들, 그리고 언론 관련인분들 모두 참석해주셔서 영광입니다. 제게 있어, 이런 일은 익숙한 얼굴들에 흘러 넘치는 웃음과 행복으로 늘 가족 모임을 연상케 하는데요. 여러분 모두를 오늘 이 자리에서 만나 뵈어 반갑습니다.

 

시간과 장소가 이보다 더 좋을 수는 없었을 것입니다. Boao 포럼은 몇 달 후면 성인이 됩니다(come of the age). 사람에게 있어 20년은 청소년에서 성인이 되는, 삶에 있어서의 전환점(turning point)이죠. 기관에 있어서, 20년은 짧은 기간이지만 중요성은 사람에게 있어서의 20년과 동일합니다. 20년 전, 아시아는 아시아 금융 위기(the Asian Financial Crisis)의 여파에서 고군분투하고 있었습니다. 아시아 국가들은 차례차례 금융 쇼크와 경제적 어려움의 희생양이 되었습니다. 본 포럼의 설립자(founding fathers)인 Ramos 대통령, Hawke 총리, Hosokawa 총리는 위기에 직면하여, 아시아 국가들을 하나로 묶어야 한다는 위급성을 감지했습니다. “아시아를 위한 포럼(a forum for Asia)”라는 아이디어는 그 목표를 향한 첫 단계로서 나타난 것입니다. 대부분 아시아 국가인 26개국은 이러한 계획에 긍정적으로 응했습니다. 중국은 친절하게도 주최국이 되어주었고요. 그 이후로 계속해서 하이난성(the Province of Hainan)의 조용하고 아름다운 도시인 보아오(Boao)가 포럼의 연례 회담의 장소로서 채택되었습니다.

시간이 얼마나 빨리 흐르는지요. 포럼이 처음 개최된 이래로 10년이라는 기간을 꽉 채워 두 번이 지나갔습니다. 이는 아시아에서 엄청난 발전이 이루어진 20년입니다. 아시아 경제는 이제 훨씬 더 건강한 기반(footing)에 자리잡고 있고, 서로 보다 더 끈끈하게 맺어져 있으며, 세상에 보다 더 통합되어 있습니다. 이들의 회복력과 힘은 세계 금융 위기(the Global Finance Crisis)와 가장 최근에 발생한 코로나바이러스(Coronavirus)라는 시험대를 견뎌내고 있습니다. 아시아 역내 무역(Intra-Asia trade)과 투자는 전체의 절반 이상으로 성장했습니다. 지역 수준과 양자 수준의 자유 무역 협정(Free Trade Agreements)은 아시아 경제를 이전보다 훨씬 더 가깝게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것들은 정확히 Boao 포럼이 기획되었던 목표이자 본 포럼이 의도했던 목표입니다. 지난 20년 동안, Boao 포럼은 보다 큰 협력과 통합의 수준에서 아시아 개발 장려에 헌신해왔습니다. 매년 봄, 포럼의 연례 회담은 2000 명이 넘는 국가 지도자, 총리, 최고경영자, 경제학자들을 한 자리에 불러 모았습니다. 나흘 간, 보아오(Boao)에서의 집약적인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은 아시아에 있어서의 주요 이슈에 대한 메시지를 분명하게 전했고, 아이디어와 해결방법에 영감을 불러 일으키며 정책결정자 측에 행동을 촉구했습니다. 우리는 아시아에서 발생하는 변화의 일부이며, 이러한 변화가 이루어지는 데에 있어 우리의 역할에 자긍심을 느낍니다.

Boao 포럼은 그 역할과 영향력과 함께 성장했습니다. 포럼의 초기 국가들은 26개국에서 29개국으로 증가했습니다. BFA는 업계 챔피언(industry champion)과 포춘(Fortune)지 선정 500개 회사 중 180개 이상을 주요 회원과 파트너로서 모집했습니다. 우리의 임무는 경제와 무역에서 혁신, 보건, 교육, 문화, 미디어라는 다섯 가지의 새로운 영역으로 확대되었습니다. BFA의 발자취는 아시아를 넘어, 북미와 유럽에까지 이어집니다.

Boao 포럼은 햇수에서만이 아니라, 우리가 달성한 것과 앞으로의 문제들에 대한 우리의 준비성에 있어서도 곧 성인이 됩니다(come of age). 우리의 준비성과 자신감은 초기 멤버 국가, 이사회, 고문 회의, 회원들과 파트너들, 그리고 우리 회담과 행사에의 수천 명의 대표단의 비전, 판단, 그리고 지혜로부터 옵니다. 사람, 아이디어, 의지, 행동하겠다는 의지(resolve)는 Boao 포럼의 진정한 힘입니다.

 

우리의 훌륭한 주최국을 잊지 맙시다. 주최국인 중국은 실행 계획 지원(logistic support)에서뿐만 아니라 정치적 헌신에 있어서도 친절한 나라입니다. 중국 최고 지도자의 참석은 매 차례의 연간 회담을 명예롭게 했습니다. 시 주석(President Xi)은 개혁개방 심화와 대외 개방이라는 중국의 입장을 다시금 확인시켜주었습니다. 반국제화(De-Globalization)과 보호주의(protectionism)으로 고통받는 세계에 강력한 메시지를 보내면서 말입니다.

주최 지역인 하이난성(the Province of Hainan)은 무대 뒤에서 아주 많은 일을 해왔습니다. Boao 포럼은 지역 어젠다(agenda)에 있어서 언제나 최우선순위였습니다. 공항에서부터 고속도로와 고속철도까지, 사회기반시설(infrastructure)의 질은 몰라볼 정도로(beyond recognition) 개선되어 왔습니다. 매년 봄 연례 회담을 준비하는 데에 있어 지역 전체가 동원되었습니다. 하이난성의 그러한 헌신이 없었다면, Boao 포럼은 우리 대표단에게 이렇게 잊히지 못할 경험이 되지는 못했을 것입니다.

지난 20년 간 하이난성(the Province of Hainan)의 아주 귀중한 공로를 인정하고자 우리는 사무국의 하이커우(Haikou) 사무소를 개소합니다. 이 사무소는 본 지역과 지역 사람들의 발전과 번영에 대한 우리의 헌신을 재확인하고 강화합니다. 저는 사무소가 활동을 시작함에 따라 하이난성과 포럼 간의 보다 더 생산적인 협력을 기대합니다.

본 사무실은 역사적인 기회를 위해 지역 전체가 한창인 시기(in full swing)에 문을 엽니다. 하이난 자유 무역항 말입니다. 이는 중국의 개혁개방 심화와 대외 개방에 있어 획기적인 단계(milestone)입니다. 하이난성이 현재 진행하고 있고, 앞으로 하고자 하는 것에 아시아와 전세계가 주목할 것입니다. 개혁과 개방이라는 새로운 단계의 최전선에서, 하이난성은 세계로 향하는 중국의 창문으로서 그 역할을 다할 것입니다. 비록 수천 마일 떨어져 있지만, 저는 지역과 지역 사람들의 열정과 열의를 느낄 수 있습니다. Boao 포럼은 여러분과 함께할 것이며, 이 위대한 노력에 있어 포럼 나름대로의 노력 역시 할 것입니다.

하이난성(the Province of Hainan), 개최국인 중국, 아시아, 그리고 세계의 공유된 미래에 좋은 일이 가득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