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장 활동

[2020-06-15] 6.25 전쟁 70주년 설치미술 특별전 ‘광화문 아리랑’ 축사

By 2020년 6월 16일 No Comments
© 뉴시스 고범준 기자

반기문 이사장은 6월 15일 오전 서울 세종대로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6.25전쟁 제 70주년 설치미술 특별전 제막식에서 축사를 전달했습니다.

반기문 이사장은 “6.25 참전 용사께서 나라를 지켜주셨기에 우리는 지난 70년간 이 땅에 찬란한 기적의 역사를 써나갈 수 있었다”며 감사의 뜻을 전했습니다. 더불어, 대한민국이 “6.25 전쟁이라는 민족사 최대 비극을 뚫고, 평화와 안보, 지속가능한 개발, 인권존중이라는 UN의 3대 이념을 가장 모범적으로 실현한 자랑스러운 나라”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아직도 우리는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구축이라는 큰 당면과제를 가지고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한반도의 평화의 길에 대한 국민적 합의와 단결이 중요하다”고 당부했습니다. 그는 “합의와 단결의 가장 근본적인 원천은 계층과 세대를 초월한 역사의 공유와 공동의 기억”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반기문 이사장은 “6·25전쟁 70주년의 의미가 전쟁과 전몰자에 대한 기억을 바탕으로 평화와 번영의 미래를 열어 나아가야 한다는 것이라면 광화문 아리랑은 70주년의 의미에 가장 적합한 작품이라고 생각된다”고 말했습니다.

축사를 마무리하며 그는 코로나 사태로 인해 모두가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지만, “이보다 훨씬 큰 시련의 시기가 있었고, 그와 맞서 싸운 사람들이 있었다는 것을 기억하며 우리 모두 국란을 헤쳐나가는데 동참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 (좌) 국민일보 권현구 기자/ (우) 문화일보 신창섭 기자

다음은 축사 전문입니다

© 연합뉴스 김승두 기자

여러분의 헌신과 희생이 없었다면은 저희들이 오늘 이 자리에 있는 것조차 불가능했었을 것입니다. 여러분께서 나라를 지켜주셨기에 우리는 지난 70년간 이 땅에 찬란한 기적의 역사를 써나갈 수 있었습니다.

제가 2007년부터 2016년까지 UN 사무총장이라는 영예로운 직책을 맡을 수 있었던 것도 온 국민이 함께 쌓아 올린 국가적 역량 덕분이었습니다 전직 UN 사무총장으로서 저는 어떤 나라도 우리나라처럼 UN 정신을 잘 실현한 나라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는 최악의 역사적 조건 아래서 6·25 전쟁이라는 민족사 최대 비극을 뚫고, 평화와 안보, 지속가능한 개발, 인권존중이라는 UN의 3대 이념을 가장 모범적으로 실현한 자랑스러운 나라입니다.

© (좌)연합뉴스 김승두 기자/ (우) 뉴시스 고범준 기자

그러나 아직도 우리는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구축이라는 큰 당면과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우리 모두 오늘의 대한민국을 가능하게 했던 지혜, 용기, 의지가 다시 한번 필요합니다. 무엇보다 한반도의 평화의 길에 대한 국민적 합의와 단결이 중요합니다. 합의와 단결의 가장 근본적인 원천은 계층과 세대를 초월한 역사의 공유와 공동의 기억이라고 생각합니다. 6·25전쟁의 비극과 그 비극을 넘어선 우리의 성공 드라마는 우리를 함께 되게 하는 가장 1차적인 기억일 것입니다. 올해는 70주년이 되는 해만큼 조금 더 각별한 마음으로 기억했으면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세계적 명성을 가진 강익중 작가님께서 UN 참전국의 어린이 1만 2천명과 함께 만든 광화문 아리랑의 개막식은 한층 더 뜻이 깊다고 생각됩니다. 이 작품이 표현하고자 하는 것은 참전용사와 어린이 세대의 연결됨, 대한민국과 세계의 연결, 과거와 현재, 미래의 연결됨이라고 생각합니다. 6·25전쟁 70주년의 의미가 전쟁과 전몰자에 대한 기억을 바탕으로 평화와 번영의 미래를 열어 나아가야 한다는 것이라면 광화문 아리랑은 70주년의 의미에 가장 적합한 작품이라고 생각됩니다.

©연합뉴스 김승두 기자

존경하는 내외 참석자 여러분. 지금 우리는 미증유의 코로나 사태로 국란의 시기를 거쳐 나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현대 사회에서 이보다 훨씬 큰 시련의 시기가 있었고, 목숨을 걸고 그와 맞서 싸운 사람들이 있었다는 것을 기억하며 함께 우리 모두 국란을 헤쳐나가는데 동참하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 광화문 아리랑 축사 영상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