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장 활동

[2020-04-07] 세계 스카우트 연맹 영상 편지: 청년과의 연맹을 통한 코로나 바이러스 위기 극복

By 2020년 4월 8일 No Comments

다음은 세계 스카우트 연맹에 전달하는 메시지 번역입니다

 

스카우트, 청년, 그리고 세계 시민 여러분, 지금과 같이 세계적으로 어려움을 마주하는 시기에 여러분께 몇 마디 말씀 드릴 수 있게 되어 영광입니다.

전 세계가 전례 없는 세계 코로나 바이러스 위기를 인내하며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는 이 시점에, UN 사무총장으로 재임하는 동안 얻은 의미 있는 통찰력을 여러분과 나누고자 합니다. 이와 더불어, 앞으로 다가올 며칠, 몇 주, 그리고 몇 달에 대한 희망, 격려, 그리고 연대의 말을 나누고자 합니다.

 

WE ARE ALL IN THIS TOGETHER

지금은 모두에게 힘든 시기입니다. 전 세계가 불과 몇 주 만에 급변했습니다.

사람들은 아프고, 거리는 텅 비었으며, 학교와 일터는 문을 닫았고, 가족들은 실내에서 고립되어 있습니다. 운동을 하고, 영화관에 가며, 친구들과 식사를 하고, Troop Meeting(스카우트 활동)에 참여하는 것과 같은 일상적인 즐거움조차 중단되었습니다.

정부가 도시를 봉쇄하고, 국경을 폐쇄하며, 고립감이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여러분은 혼자가 아니라는 것을 명심하길 바랍니다. 우리는 이 모든 것을 함께 해쳐나가고 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과 같은 세계적인 문제의 극복은 세계적인 해결책과 더불어 타인과의 연대를 필요로 합니다

지난 며칠 간 고립, 불안, 그리고 두려움의 자연적인 감정을 느끼는 동시에, 우리는 또한 그 어느 때보다도 우리 모두가 긴밀히 상호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우리는 모두 함께 같은 감정을 공유하고, 같은 질문을 하며, 비슷한 것을 원하고, 새로운 생활 방식에 적응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국경, 국적, 나이, 인종, 그리고 성별이 다름에도 불구하고, 모두가 근본적으로 동일하다는 것을 깨닫고 있습니다. 우리는 모두 같은 경험을 공유해 나가고 있습니다. 우리는 모두 세계 시민입니다. 그리고 지금, 우리는 모두 각자의 역할을 맡아야 합니다.

 

세계 시민의식(Global Citizenship)과 파트너십(Partnership)의 중요성

UN 사무총장으로 재임하는 동안, 저는 세계 시민의식에 기반한 파트너십과 협력을 바탕으로 유엔을 이끌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저는 이것이 우리가 마주하는 문제들을 해결해 나가는 데 중요하다는 것을 이해하고 있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팬데믹은 강력한 세계적인 대응을 요구하는 세계적인 재난입니다. 그렇게 때문에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모두가 세계 시민의식과 협력에 기반한 연대를 통해 해결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국제연합(UN), 국가들, 보건 전문가, 기업, 스카우트 연맹과 같은 시민 단체, 학계, 그리고 가장 중요한 여러분과 같은 청년들의 참여가 필요합니다.

세계 시민의식(Global Citizenship)과 협력적 파트너십(Cooperative Partnership)은 제가 세계를 하나로 연대해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와 파리기후협상(Paris Climate Change Agreement)를 채택하고 에볼라(Ebola) 사태를 극복하는데 크게 기여했습니다.

2014년 에볼라가 발발했을 당시 국제연합(UN)의 방책에서 교훈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당시 미국과 영국, 프랑스는 국제연합(UN)과 긴밀히 협력하며 군사력까지 파견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위기 극복에 참여하기

바로 이러한 연대를 통해서만 우리는 코로나 바이러스 위기를 극복할 수 있으며, 여러분과 같은 청년들 역시 사태를 극복하는 데 막중한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지금은 끝날 기미가 보이지 않을 수 있지만, 언젠가 코로나 바이러스 위기는 극복될 것이고 여러분은 이에 힘을 보탤 수 있습니다.

손을 자주 씻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며, 외출을 자제하는 것을 통해 자신을 포함한 타인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실에 기반한 정보를 획득하며, 어떠한 왜곡된 정보나 거짓 뉴스를 공유하지 않음으로써 상황에 현명하게 대처해야 합니다.

우리는 타인에게 친절하고, 가능하다면 가장 취약한 계층을 도우며, 노년층의 안전을 확인하고, 지역사회 내에 존재하는 인종차별·외국인혐오증(Xenophobia)에 반대하는 의사를 분명하게 밝힐 수 있어야 합니다.

 

다양한 방식으로 연대하기

오늘날 기술의 발전은 우리를 상상하지 못한 방식으로 연대시킵니다. 화상 회의(Video Chats)는 버튼 하나를 누름으로써 생각 할 수 없던 방식으로 우리가 가족과 친구들과 소통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는 우리가 서로 멀리 떨어져 있더라도 함께할 수 있도록 합니다.

타인과의 연대를 나타내고 희망과 회복력을 드러내기 위한 다양한 접근법들이 존재합니다.

이탈리아에서는, 청년들이 무지개 색으로 밝게 채색된 현수막을 만들어 그들의 창문에 걸어두었습니다. 이 현수막에는 “andrà tutto bene(모든 것은 잘 될 것입니다)”라는 문구가 적혀있었습니다. 이 간단한 메시지는, 코로나 바이러스 위기 극복을 위해 고립되어 있는 사람들에게 희망과 연대, 그리고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서 전 세계적으로 널리 퍼졌습니다.

 

결론

스카우트, 청년, 그리고 세계시민 여러분, 서로를 보살필 수 있도록 각자의 역량을 발휘합시다. 전직 스카우트로서, 저는 스카우트 활동이 강력한 리더십을 길러준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지금이야말로 여러분들의 가족, 지역사회를 위해 리더십을 발휘할 때입니다.

영웅이 되고 싶었던 적이 있나요? 바로 지금, 영웅이 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집에서 외출을 자제하며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이는 매우 중요합니다. 여러분들의 도움, 희망, 그리고 다른 세계 시민과의 연대를 통해, 우리가 이 어려움의 시기를 잘 극복하고 오히려 이를 통해 더욱 강해질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합니다.

여러분의 비전과 행동이 모두를 위한 더욱 건강하고, 포괄적이며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들 것이라는 것을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