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장 활동

[2019-10-05] 동국대학교 행복명상토크콘서트

By 2019년 10월 8일 No Comments

반기문 이사장은 지난주 5일 동국대학교 본관에서 ‘청년, 내 마음을 만나다’라는 주제로 열린 행복명상 토크 콘서트에 참석하여 특강을 하였습니다.

동국대학교의 초청으로 참석하게 된 반기문 이사장은 ‘청년의 자아 찾기와 미래’라는 주제로 강연을 하며 청년들과의 대화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는 오랜 외교공무원직 생활과 10년간의 유엔 사무총장 재직 시절의 경험을 공유하며 청년들을 격려하고, 빠르게 변해가고 있는 현시대의 흐름 속에 어떻게 미래를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한 조언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강연에서 그는 미래사회에서 글로벌 인재가 되기 위한 자질로 솔선수범하는 태도, 미래지향적 어젠다 설정, 통합적 사고 능력, 소통 능력 등을 강조하였습니다.

“남에 대한 관심과 배려, 타문화에 대한 이해와 관용, 인권과 민주주의 같은 보편타당한 가치에 대한 존중, 그리고 지속가능한 발전과 지구촌 환경. 이런 데 대해서 공통의 책임의식을 가질 때 여러분들이 성숙한 세계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그는 “흔히 우리나라에서는 리더라고 하면 강한 카리스마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훌륭한 지도자라면 다른 이들의 말을 열심히 듣고 배우는 자세가 가장 기본”이라며 글로벌 리더가 되기 위한 가장 중요한 덕목으로 ‘경청’을 꼽았습니다.

이어 “말하는 것은 지식의 원천이다. 듣는 것은 지혜의 원천이다. 그러나 지식은 변한다. 말을 잘하는 것은 지식의 원천일 뿐이지만 남의 얘기는 잘 듣는 것은 지혜의 샘이 된다”라고 덧붙이며 경청의 중요성을 재강조하였습니다.

참고-BTN 뉴스

▼관련 영상 보기 (출처: BTN 뉴스)

http://www.btnnews.tv/news/articleView.html?idxno=567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