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장 활동

[2019-09-05] 충주중학교 초청 특별 강연

By 2019년 9월 9일 No Comments

반기문 이사장은 충주중학교 16회 졸업 선배로서 후배들에게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한 청소년의 비전’을 주제로 유엔 사무총장 재임 시절의 활동과 경험, 그리고 미래를 준비하는 청소년을 위한 비전과 자질 등에 대해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그는 강연을 통해 유엔 사무총장 재임 시절 이루었던 업적인 지속가능한발전목표와 파리기후변화협약을 설명하면서 현 인류가 안고 있는 과제와 이를 해결하기 위한 자세에 대하여 제시하였습니다.

특히 기후변화에 관해서 “기후변화 목표가 모든 목표에 우선해야 하며 기후변화에 대한 대처야말로 유엔의 이상과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기본전제이다”, “우리가 자연을 배려하지 않으면 자연도 우리를 배려하지 않는다”라고 말하며 현세대가 해결해야 할 시급한 과제로 기후변화를 꼽으며 이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였습니다.

이어 현 국제사회에서 파리기후협약 등 인류의 약속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는 것에 대한 우려를 표하며 “유엔 사무총장 시절 제가 추구했던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한 기획은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 재단을 만들었다, 재단과 함께 갈등과 결핍이 없는 미래를 만들어나갈 것이다”라고 비전과 포부를 밝혔습니다.

또한 반기문 이사장은 “글로벌 세대인 청소년들을 만날 때마다 열정(passion)과 온정(compassion)을 가지라고 말한다”, ”이것은 세계시민정신의 기반이고 이것은 우리의 이웃, 공동체, 세계를 바꾸는 힘이 된다”고 말하며 학생들에게 앞으로 글로벌 지도자로 발전하기 위한 중요한 자질로 ‘세계시민의식’을 강조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