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장 활동

고 정진석 추기경님에 대한 추도

By 2021년 4월 28일 4월 30th, 2021 No Comments

정진석 추기경님께서 모든 이의 행복을 소망하시면서 우리 곁을 떠나셨습니다.

국민 여러분과 함께 애도하면서 추기경님의 편안한 영면을 기원합니다.

 

추기경님은 자신의 모든 것을 우리에게 내어주시고, 고귀한 영혼만을 갖고 하느님의 품에 안기셨습니다.

생명 존중의 가르침과 삶은 세상에 큰 울림을 주셨습니다.

끝내는 다른 사람의 생명을 위해 추기경님의 전부를 희생하셨습니다.

삶의 마지막 순간에서도 어렵고 힘든 이웃에 대한 사랑과 나눔을 잊지 않으셨습니다.

 

추기경님께서 추구하셨던 생명·행복·나눔의 가치를 더 크게 키워서, 공존과 상생의 세상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것은 오늘을 사는 우리 모두의 몫이고 책무이기도 합니다.

 

추기경님은 저에게 있어서 평화의 길을 가르치시고, 평화의 소중함을 잊지 않도록 일깨워주신 큰 어른이셨습니다.

2006년 10월, 제8대 유엔 사무총장에 당선된 직후 추기경님을 예방했을 때 “분단국인 우리나라는 물론 중동 지역 등 세계 평화에 크게 이바지해 달라”는 말씀을 주셨습니다.

2011년 8월, 유엔 사무총장에 연임된 후 추기경님을 예방했을 때에도 “세계 평화의 유지와 증진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당부하셨습니다.

2013년 4월에는 저에게, “남북이 대화를 통해 갈등을 해결하고 경색된 관계를 개선하여 한반도의 평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부탁드리며 평화를 위한 행보에 기도로써 응원하겠다.”라는 특별한 메시지를 보내주기도 하셨습니다.

 

추기경님께서 주셨던 평화에 대한 염원을 한시라도 잊지 않겠습니다.

가슴에 새기고 다짐하면서 한반도의 진정한 평화, 그리고 세계시민의 평화를 위해 헌신하고 이바지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추기경님의 명복을 빌면서,

추기경님을 추모하는 모든 분들과 함께 영원한 안식을 기도드립니다.

 

 

제8대 유엔 사무총장 반기문